성명 | 안재수 | 연락처 | 010-8620-5766 |
---|---|---|---|
교육회차 | 2 | 교육일자 | 2024-04-15 |
교육대상자 수 | 2명 | 교육시간 | 1시간 |
교육장소 | 교남소망의집 3층 회의실 | 교육주제 | 금융,소비생활 기본개념 및 인지능력 강화 |
교육내용 | 1. 돈벌기의 필요성과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업 소개 - 자기가 "갖고 싶은 것들"과 "하고 싶은 것들" 열거하기 - 소득의 종류(사업소득, 근로소득, 이자소득) 및 카드놀이를 이용하여 1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을 장바니에 담기 - 카드놀이를 이용하여 가족 생일잔치를 위한 5만원어치 음식료품 장바구니에 담기 (왜 그 물건을 샀는지 설명하기) - 카드놀이를 이용하여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업 알아 맞히기 (온라인패커, 사무보조원, 편의점정리원, 자전거정비사, 티마스터, 클린마스터, 호텔객실정리원 등) 2. 저축의 목적(필요성) 및 저축 방법(돼지저금통 & 은행통장), 저축의 종류를 설명 - 돈을 모을때 돼지저금통 보다 은행통장이 더 좋은 이유 (안전, 편리, 이자 등) - 보통예금, 정기예금, 정기적금 구분하기 - 은행의 역할과 은행 이용시 지참물 (통장, 신용카드, 신분증, 도장, 비밀번호) - 통장만들때 은행업무보기 순서 (지참물확인, 번호표뽑기, 호출번호창구에 앉기, 은행직원과 면담, 통장개설 신청서 작성, 비밀번호 4자리 입력, 통장에 서명하기) - 도장 대신 본인이 직접 싸인해 보기 (본인 싸인과 비밀번호의 중요성) |
||
비고(특이사항) | - 그림카드(과일, 식품)놀이를 활용한 교육 집중력 제고 - 강사의 일방적인 설명보다는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태로 수업진행 - 격의 없는 수업진행을 위하여 수업 중간에 음료(두유)제공 및 동요 악기(리코더) 연주 |
|